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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눌차 "아반떼XD 타이밍벨트 DI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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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상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5.♡.216.74) 작성일18-06-06 16:22 조회651회 댓글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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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산타페 말고 아반떼XD도 보유하고 있으신 회원분들 참고 바랍니다..

난생 처음으로 해본 아반떼XD 타이밍벨트 교체 손수 작업내용 참고

1. 인터넷으로 검색(써칭) 하며
    자신감 을 키운다  (남들도 다 하는데 나는 왜 못해 !!!)

2. 근처 모비스대리점으로 연락하여 타이밍벨트 세트를 구매한다
  - 약 12~14만원(사전에 견적서 요청해서, 기타 수리품도 같이하면 굿 )

3. 도구를 준비한다.(복스세트, 기타 자잘한 도구 들)
    - 특히, 세수대야(부동액받기), 1.8L패트병(부동액넣기), 수돗물 등

4. 차를 적당한 곳에 주차하고, 자키로 왼쪽 타이어를 제거해서 차체 밑에 둔다(안전을 대비해서)
    - 보통 차에 비치되어 있는 탈부착 기본장구로도 무난하게 잘 된다.

* 가장 중요한 부분임(거의 대부분 이부분에서 좌절하고 시간을 대량소비)
5. 타이밍벨트를 감싸고 있는 바퀴쪽 플라스틱막을 제거(나사 2개 풀고)하고, 본 프로젝트상 가장 어려움이 있는 크랭크축 풀리를 고정하고, 잡고있는 나사(복스알 기준 22인치 정도)를 제거하기 위한 사전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이부분에 자신이 없다면 손수 작업은 마시라... 공간도 좁고, 크랭크축과 나사가 같이 돌기 때문에 임펙이 아니면 거의 힘들다. 인네텟에서는 복스대로 고정하고 크랭킹하라고 하는데 이는 차를 골로 가게도 할수 있다. 내가 한 방법은 첫째, 복스를 끼우고 나무망치로 순간적인 충격으로 해보자는 것이었으나, 도저히 되지를 않는다. 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10분만에 해결을 봤다.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긴급출동(예비 타이어 교체 해야 하므로-임펙을 가져오도록 요구)을 신청한 것이다. 이것이 번거롭다면 애초에 근처 아는 카센타에 가서 한번 임펙으로 풀어 달라고 하고, 대출 살짝 쪼이고 작업장소로 이동한다.

6. 보험쪽을 선택한 경우, 보험 긴급출동차가 오면 하부쪽에 크랭크 풀리 나사만 풀어달라고 부탁한다.
* 중요한 부분(이부분도 애매해서 많이 고민했었음, 특히 엔진, 밸트 구동쪽은 반대로 풀리는 경향이 있어서 )
  - 현대차 모든 나사(풀리포함)는 오른나사로 되어 있어서 반시계방향이면 풀리고, 시계방향이면 잠긴다...꼭, 기억 !!
  - 아래 사진 풀리나사는 인력으로 절대 풀기 어렵다(크랭크 축이 같이 회전하기 때문이다, 즉 지지할 곳이 없음)
    - 출동기사는 엔진에 손대지 않는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예비타이어로 탈부착은 수리끝나고 자가로 하겠으니, 임펙 한방 만 해달라고 부탁하면 대부분 다 들어준다. 크랭크축풀리 나사가 빠지면 손으로 대충 돌려서 걸쳐 놓는다.
    - 크랭크 축 풀리 나사를 풀었다면 9부 능선은 넘은 거다. 이제부터는 쉽다고 보면 된다.

7. 엔진 위쪽에서 파워스티어링 모타를 한쪽으로 밀쳐 둔다(나사 3개 풀어서), 발전기 나사를 몇개 풀어서 장력을 해제한다. 단, 발전기 장력해제할때 물고 있는 나사를 완전히 빼지는 마시라, 나중에 높낮이가 잘 않맞아 힘들어 질수 있다.

8. 이후, 벨트 2개(스티어링, 발전기)를 빼고, 타이밍벨트 상부 카바를 벗긴다. 아래쪽으로 가서 에어컨 텐션(삐져나온 나사를 아래로 돌리면 장력이 해소된다)을 해제하고 에어컨 벨트를 벗긴다. 이후 벨트를 뺀 순서대로 잘 보관해 둔다...나중에 비교해서 잘 넣기 위해서..또한, 빼낸 나사와 부품을 순서대로 쭉~ 나열해 둬야 순서대로 잘 집어 넣을 수 있다.

9. 이어서, 타이밍 벨트 하단부 카바를 벗기고, 축 풀리에 표시를 한다. 상부 캠 축 풀리에는 구멍, 본체 적색표시, 톱니에 표시, 벨트, 벨트 커버에 표시를 한다. 앞 3군데는 이미 공장서 표시가 되어 있고, 벨트, 커버에는 유성팬으로 표시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새로운 타이밍 벨트에 코 수 대로 끼우는데 편하다. 아래 하단부 크랭크축 풀리에도 표시를 하는데 풀리에 노란색, 엔진본체에 뚝 뛰어 나온부분 등 이미 공장서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손으로 벨트를 돌려서 맞추고, 벨트에도 표시를 한다.

10. 표시를 잘 했다면, 이어서 상부 캠축 풀리 아래 아이들러 어셈블리(아래사진 흰색부분에 복스를 끼우고 반시계 방향으로 틀어서 적출)를 풀고 타이밍벨트를 벗겨낸다. 이후 아래쪽의 타이밍벨트 텐션 아이들 어셈블리를 적출한다. 보다시피 타이밍 벨트에는 위쪽에 그냥 돌기만 하는 벨트 가이드 아이들러가 있고, 아래쪽에 텐션을 주는 아이들러 가 있다. 텐션 아이들러는 강력한 스프링으로 지지되고 있는데 * 주의할 것은 텐션 아이들러에 붙은 센션 조절 나사가 중간쯤에서 고정되고, 스프링은 크랭크축에 지지하면서 1자 드라이버로 제끼면 잘 들어간다는 것이다. 즉, 순서는 텐션량을 중간쯤에서 고정하고, 이후 스프링을 크랭크 축 주변을 지지하면서 스프링을 거치하면 쉽다는 것이다.

11. 그렇게 하면, 대부분의 교체대상이 적출되었고, 이제 남은 것은 오일씰(리테이너)를 박아 넣는 것이며, 조립의 단계로 접어 드는 것이다. 오일씰은 크랭크축 풀리, 캠축 풀리를 손으로 잡아 빼면 빨간색으로 박혀있는것이 보임 (풀리 나사를 풀고 ==> 크랭크축 풀리나사는 보험 긴급 출동기사가 풀어줬고, 위쪽 캠축 풀리 나사는 풀리 구멍으로 적당한 1자 드라이버나 T자 스패너 등등 을 본체에 고정하면서 한손으로 풀리 나사에 복스를 끼우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잘 풀린다. ) 여기서, 오일씰인 리테이너가 하는 일은 중요한 일로써 크랭크실 안쪽의 엔진오일이 회전하는 크랭크축과 캠축의 사이를 밀봉함으로써 엔진오일의 바깥쪽 유출을 막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문제는 저 것이 잘 빠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워낙에 오랜세월 견고하게 지지하다보니 그런것이기도 하고 중간에 금속으로 되어 있어 더욱이 잘 안 빠진다... 그러면, 축 쪽으로 1자 드라이버나 뽀족한 것으로 쑤셔넣고 확 !!! 제끼면 슬금 슬금 아주 조금씩 빠져 나온다.. 절대 축에 기스를 내서는 안된다, 그리로 엔진오일이 나중에 줄줄 샐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크랭크축 또는 캠축을 교환해야 하는 중대 사고를 당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뭐 든지 순리대로 찬찬히, 살살 ... 어루만져 가면서 수행하도록 ... 드디어 뺏으면 새 오일씰인 리테이너 안쪽에 구리스를 떡칠하고 다시 박아 넣되, 엔진블록 면과 일치 되는 선까지 살살 치고, 4각 방향으로 툭 툭 !! 쳐가면서 박아 넣어야 된다, 콱 !! 처박으면 과대 마찰로 일찍 파손된다..

12. 적출할 것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물 펌프다. 정확한 명칭은 쿨런트 펌프 어셈블러 인데, 이것은 거져 먹기다, 그냥 나사 5개 빼고, 차 밑에 세수대야 하나 바치고, 드리이버로 살살 치면 쑥하고 빠지면서 부동액이 왈칵 ! 쏟아 진다. 이후 부동액이 멈추면 워터펌프 가스켓을 설치하고 다시 나사 5개를 박아 넣으면 되는데, 기존의 가스켓을 잡아뜯으니 안 떨어져서 그냥 그 위에다 가스켓을 넣고 설치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은지 부동액이 안샌다. 오히려 기존의 것을 흠집을 낸다면 틈새가 생겨 샐지도 모를 일이다.

13. 이후는 차근 차근 조립 만하면 된다. 조립은 분해하면서 쭉 ~ 늘어놓은 부품을 순서대로 교환할것은 교환, 그냥 쓰는 것은 그대로, 나사도 순서대로 박아 넣으면 되니 이상없이 잘 조립이 될 것이다.


14. 이후 부동액은 1:1의 비율로 수돗물과 같이 팻트병 잘라서 라지에다 부동액 주입 구멍에 세우고 시동걸고 10정도 지나면 공기방울 방울 방울 올라오면서 잘 들어간다.

이상으로 후기를 마친다..

총 작업시간 : 4시간(완전 생초보, 단 기계에는 관심있는 정도)
비용 : 부품대 12만원
절약 : 견적상 타이밍셋트, 엔진카바 및 가스켓, 플라그  등 45만원선에서 빼면 
          33만원 벌었습니다... (순 날강도 들 같으니 .... 어림없지 )
난이도 : 중~하 급 (한번만 해보면, 자료만 충분하면 하급)

우리 산타는 힘들겠지만 참고하세요..

아니, 우리 산타도 가능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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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임성호님의 댓글

임성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59.♡.230.138 작성일

고생하셨습니다~
알파엔진은 작업공간이 좀 있어서 벨트작업이 타차종에 비해 좀 여유롭습니다
참고로 R엔진은 작업공간이 안나와서 마운팅하나풀고 말목지지대 사용하기에 정비소에서 작업하는게 속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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