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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트레일링암 부싱교체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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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창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7.65) 작성일19-10-17 21:07 조회423회 댓글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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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  11만km
오늘 오후 여유시간이 있어 얼마전부터 뒤쪽이 회전시 약간 흔드는 증상이보여  예전에 구매하고선 24미리 메가스페너가 없어 교체하지 못한 부싱 작업을 함
타이어 분해 후 안전발목과 쟈키로 차량아래 고정 1번 사진 처럼 24미리 공구로 너트를 분해 할 수 있게 쟈키를 안전발목 앞쪽으로 위치 시킴
브레이크 캘리퍼 14미리 2개 분해후 한쪽에  잘 거치 시킴
스피드센서 배선 차체와 분리 시킨후
사이드케이블 12미리 볼트 분해
쇼바 스프링 바로 아래 쟈키 고인 후 적당한 높이로 올려준 후 위쪽 드렁크안 쇼바 17미리 너트 분해
스프링 아래 쟈키 제거 후 스프링 제거
트레일링암 부싱쪽 24미리 너트 분해
트레일링암 차량에서 분리하면 케이블 간섭 발생 적당한 높이의 물건 거치
후 부싱 교체작업
부싱 교체시 필요한 지그
D82 × 72d  기존에 가지고있던 지그
D69 × 59d  기존에 공구는 68.70
  68을 사용하면 부싱은 밀면서 한쪽
  으로 치우침 중심잡기 너~무 힘듬
  70을 사용하면 트레일링 암에 낌
 그래서 69 정도의 지그 (장비)가 필요
부싱 교체후 암부싱 교체할려고하니 아래.위 암중에 위쪽 암 볼쪽이 너무 잘 움직임
유격은 없는데 얼마지나지않아 고장날것 같아서 얼른 부속집에 전화 후 구매해서 교체 시간을 지체되서 내일 휴가 사용 후 반대쪽도 교체할려다가 내일 오후 늦게 온다던 비가 아침부터 온다는 소식이 있어 얼런 한쪽만 작업후 마무리  날이 어두워져 시운전을 하지못해서 다른쪽 부싱교체후 다른 사진과 함께 시승후기 올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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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윤일한님의 댓글

윤일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25.♡.63.4 작성일

대단하시네요.
늘 궁금한게 자키등 공구등은 어디에서 구하셔서 하시는지요?
업종이 그쪽이신지 아니면 자가 정비코너에서 시간당 요금을 내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정창민님의 댓글

정창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177.65 작성일

공구는 초창기에는 하나씩 필요할때마다 필요한 공구만 구입하여 사용하다. 하체쪽을 하면서 셋트로 구매해서 사용중입니다.[여유가 된다면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셋트를 구매하세요 결국은 셋트가 필요하더라구요.^^ ( 예.복스알 임팩용으로  )  ]  공구 구매는 처음에는 공구상가를 이용하다. 온라인이 공구가격이 더 저렴해서 나중에는 인터넷 쇼핑 그리고 쟈키는 처음에 3t 구매해서 사용하다 2t쟈키 하나를 더 구매 너무작아서 RV에는 사용불가 몇년후 다시 렉카차들이 많이 사용하는 모양의  2톤 쟈키 구매 이건 완전 상승하면 바퀴 끝이 조금 다여서 실패 ㅡㅡㅎ 저처럼 이상한거 구매하지말고 꼭 3t 이상 구매하세요.
그리고 정비 장소는 주택이라서
집안 차고에서 정비합니다.
처음에는 집앞도로 ( 창원시 주택 단지 안 도로는 양옆으로 차를  주차하고도 5t차량이 지나다닐정도로 도로가 여유가 있답니다.  )작업하다 내집주차장  만들어 지금은 편안하게 작업합니다.

야자수님의 댓글

야자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11.♡.153.195 작성일

일반 diy 범주 밖인거 같아요..  글로는 각 과정을 이해하기 쉽지 않네요. 주요 단계별 사진이 있었으면 좋을꺼 같아요. 난이도 상 같은데 대단하십니다..

정창민님의 댓글

정창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177.65 작성일

사진이 많이 올라가지않아서 세부적으로 올리지 못하네요.
난이도 보다는 공구가있어야 가능한 작업이라서 상이라고 하신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전용공구없이 공장에 굴러다니는 지그를 이용해서 작업하다. 이래저래 조금씩구매하는것보다.전용지그를 이용하면 더이득이 아닐까해서 구매 (싼타 트레일러암 부싱전용 지그도 8만원 정도하더라구요. ) 지금은 전용지그에 자작 프레스 까지 있으니 걱정없이 작업합니다. 지그로 작업하다 힘들면 프레스 설치해서 밀면 그냥떵하면서 빠져요. ^^

이영원 (싼돌이)님의 댓글

이영원 (싼돌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59.♡.192.222 작성일

대단하십니다^^
우리 싼타동에는 자가 정비에 대해 일가견이 있으신분들이 상당히 많으신거 같아요
아무튼 저는 엄두도 못낼일을 척척 망설임없이 해내시는거에 대한 존경심이 마구마구 드네요^^

정창민님의 댓글

정창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177.65 작성일

저도 2009년도에 여기 싼타동에 가입후 이런저런 DIY를 글로보면서 나도한번해볼까? 《 그전까지 엔진오일 교체도 정비소에서 작업 》
처음한 작업이  EGR교체. 예열 플러그 교체였는데 EGR 접시머리 아래 너트 풀다 너트 망가져서 포기하고 정비소가서 공임주고 교체 처음시작을 실패
그후로는 조금더 철저하게 준비한후 작업합니다.^^
싼타동이 저를  더욱더 딴딴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팅 입니다.

정재영[O2stBlue부산]님의 댓글

정재영[O2stBlue부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18.♡.169.180 작성일

부싱만 교환 가능한데도....
대부분 일반 정비소들은 소비시간 공임 + 부품비  가  셋트부품비용보다 저렴하다면서... 전체를 교환하지요.
그런데, 부싱 종류를 전부 바꾸려면.... 공임이 ㄷㄷㄷㄷㄷㄷㄷㄷㄷ
직접 교환 가능하니.... 부럽습니다...

정창민님의 댓글

정창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177.65 작성일

제가 이런글을적는건 저 처럼 작업하다 똑같은 실수를 하시지마시라고 적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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