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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펌프 Leak 방지 결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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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60.66) 작성일21-04-15 11:37 조회440회 댓글10건

본문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쓰네요.
제목과 같이 고압펌프 풀림방지에 대해 제가 적용한 방법과
적용후 1년이 지난 현시점에서의 결과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우선 고압펌프 볼트와 엔진헤드에 풀림방지 와셔 (Nord-Lock 와셔)를 적용해서
1년을 운행했습니다. (엔진헤드 볼트도 풀렸었거든요)
결과는... Leak 없습니다.
엔진헤드도 볼트 풀림 없구요

고압펌프 경유 Leak로 가슴졸이며 운행하는 일도 이젠 안녕입니다. ^^

아, 제가 적용한 와셔는 고속철도나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곳에 사용하는 풀림방지 와셔입니다.
비슷한 제품도 많이 있는데 전 오리지날 제품을 썼습니다. (made in sweden)
시간나면 배기 메니폴드쪽도 적용해야겠습니다.

추천 0

댓글목록

김정탁[호야태운아빠]님의 댓글

김정탁[호야태운아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20.♡.10.38 작성일

예전에 그 와셔 원리에 대해 동영상 본 기억이 나는데..
여기에 적용하셨네요.
일반적인 스프링와셔와는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80.♡.160.66 작성일

네, 일반적인 와셔와는 많이 다름니다.
이 제품을 안거는 20년도 더 된것 같은데
저도 직접 적용하기는 처음입니다.
근데 효과는 확실한 듯 합니다.

곽복현(피오니)님의 댓글

곽복현(피오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155.151 작성일

좋은 방법이네요.
너트에  적용된 것은 봤는데, 와셔는 처음 보네요~^^;
다행히 고압펌프 문제는 아직.... 없었어요~
구매처 공유해 주세요~^^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80.♡.160.66 작성일

Nord-Lock 와셔 홈페이지에서 영업 담당자 전화로 전화 하셔서
구입처 문의하시면 알려 줄겁니다.
저는 부산의 TMR 이라는 대리점에서 구입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낱개로 구입가능합니다.
(옥션등에서 사면 팩단위로 판매하기에 금액과 수량이 부담되서 낱개 구입 가능한 지점을 문의했습니다)

고압펌프 고정용 나사는 M7 (3개) 이구요,
이 제품이 없다고해서 1/4"로 구입했습니다.
(내경 7.2로 딱 맞습니다.)

저는 풀림이 예상되는 몇곳의 고정나사 치수를 재서
치수별로 (낱개로) 여러개 구입했습니다.
(아무리 낱개 구입이라고는 하나 달랑 3개 사기는 미안해서...)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80.♡.160.66 작성일

고압펌프 누유는 고압펌프 자체의 설계가 잘 못되었다기보다는
진동에 대한 향후 발생가능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현대차의 디자인 미스가 크다고 봅니다.
어쩌면 대책도 알고 있었을 수도 있고요.

비록 풀림방지 와셔의 가격이 비싸다고 해도 (그놈의 원가절감....)
누유로 인한 사망사고와 자사제품 신뢰도 문제가 크게 하락했는데도
적용하지 않은걸 보면 제가 아는 다른 뭔가가 있는 모양입니다.???

고압펌프 자체를 바꿔주는게 더 원가가 비싸지 않나요?
차라리 와셔 몇개로 해결가능하면 이게 싸게 먹힐것 같은데...

눈앞의 이익과 기업이미지, 신뢰도를 맞바꾸는 현대차...
여전히 현재진행형인것 같아 미래에도 중저가 자동차기업이라는 이미지는 그대로일것 같습니다.

안명철님의 댓글

안명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16.♡.78.80 작성일

피터팬 원건님의 설명으로는 볼트 풀림도 원인 중 하나지만 그것과 별개로 펌프 오링도 문제인것 같은데요.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national/1471254

이건 리빌드 된 고압펌프도 자꾸 터지는거 보면 오링갈아도 또 발생하는 문제같습니다.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80.♡.160.66 작성일

그것도 원인중 한 가지 일 수도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건
1차적으로 외부의 볼트가 풀린다면, 동일 축선상에 맞게 설계된 오링이
축이 어긋남으로 인해 밀폐해야할 외부 직경이 커 졌을테고
(볼트 3개가 동시에 똑 같은 치수로 풀릴리는 없으니까 어느 한 부분은 치수 변동이 생길거고)
그 공간으로 (엔진오일이든  경유든) 누유가 발생했고
유체가 새어 나가는 것을 막고자
오링 두께를 키우던지, 재질 변경이든지 한 결과가
그 은색 오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링 문제일까 하고 생각도 해 보았지만
이미 개선품이라고 하는 것을 1회 교환 받고도
누유가 생겼기에 볼트 풀림으로 생각하고 접근한 것입니다.

유튜브에 보면 외국산 차들도 (가솔린, 경유 모두) 고압펌프가 있는 차들은
고압펌프 리크 발생이 많이 있더군요.

조대호(흰타)님의 댓글

조대호(흰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73.118 작성일

17년을 사용했는데 그렇게 풀림 현상 없었습니다  조립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지 않았나 생각 해 봅니다,,,,풀림이 있었다면요,,,,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80.♡.160.66 작성일

풀리신 곳 없으시면 복 받으신 겁니다. ^^
제 차는 2002년 4월식인데 고압펌프 아래가 항상 젖어 있었습니다.
원래 그런건가 보다 하고 타고 다녔는데, 여기 싼타동에서 그것이 누유라는 말에
1회 무상교환 했슴에도 여전히 누유가 보였고 (다른데는 말라있는데 거기만 먼지와 떡져서 젖어 있는)
엔진헤드 커버가 풀려있던건 가스켓 부위의 누유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볼트를 확인해 보았더니 풀려 있더군요.
(어쩐지 엔진오일이 더 빨리 없어지더라니...)

안형곤님의 댓글

안형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21.15 작성일

현대가 만든게 아니고 보쉬가 만들었죠.

현대는 납품을 받은거구요.

보쉬가 클레임을 인정하고 다 리워크 해주고 있을땐, 내부적으로 뭔가가 있긴 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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