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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글을 써 보는군요. 시동 문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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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9.131) 작성일22-03-09 21:57 조회3,471회 댓글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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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11월산 두발 오토쥔장 하얀그림자입니다.

일주일쯤 전에 아침에 지하주차장에서 시동을 거니까 푸드득 푸드득 거려서 5초 정도 그러다가 악셀을 조금 밟으니까 상태가 호전되어

출발을 하고 계속 타고 다닐 수 있었습니다.

지금 지하주차장에 있는데 이곳에서 정보를 얻어보니 예열플러그, 인젝터, 고압펌프 등 점검할 것이 있는데

궁금한 점은 냉간시였던것 같은데 돼지꼬리(예열 경고등)가 생겼다가 바로 없어지고 계속 해봐도 순식간에 사라지는 겁니다.

이것이 혹시, 예열플러그 릴레이나 전압과  관련이 있을까하고 문의 드립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결정하는데 너무 필요하니 꼭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이만 글을 맺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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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이강국님의 댓글

이강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64.♡.106.224 작성일

냉간시 였는데 예열플러그가 동작하지 않아(너무 짧게 동작)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았다고 판단하신것 같습니다.
ECU에서 예열플러그 릴레이를 동작하는 핀과 돼지꼬리등을 점등하는 핀이 다르므로 경고등과 릴레이가 동시에 너무 짧게 동작했다면 ECU가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예열플러그 예열시간은 냉각수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햐20도 16초, 영하10도 5초, 영상20도 3초, 영상30도 0.5초 라고 나오네요
냉각수 온도센서가 고장나서 실제 온도는 낮은데 ECU에서 냉각수 온도를 너무 높게 인식했던게 아닐까 소설 써 봅니다.
냉각수온센서는 온도에 따른 저항값이 변화하는 단순한 소자를 사용합니다.
ECU가 냉각수온도를 높다고 인식했다면 냉각수온센서 불량이나 배선의 단락, 단선, 피복 손상에 의한 접촉 등을 의심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냉각수온센서는 써모스탯 옆에 있습니다.
수온게이지 위치가 평소하고 다르거나 하지는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사실 수온게이지는 온도가 어느정도 올라가야 움직이기 시작하므로 어중간한 온도에서는 반응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캐너로 수온센서를 살펴보는건 어떨까요?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이강국님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 드립니다.
제차에 블루투스와 OBD2 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간이 스캐너가 상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온은 15~30(지하주차장) 이었다가 엔진이 달궈지면(20분 주행) 80~90 도 사이에서
유지됩니다. 어제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까 돼지꼬리는 예전처럼 정상적으로 일정시간 켜졌다가
꺼졌는데 냉간시 RPM이 800 정도에서 시작하고 엔진음소리도 시름시름 앓는 듯 했습니다.
엑셀을 밟아 RPM 을 올리고 조금 운행하니 그런 증상은 상당히 줄어들었었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인젝터 쪽을 의심해야 할까요? 간이 스캐너에서 고장코드는 뜨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답변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가능하다면 댓글 보시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강국님의 댓글

이강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64.♡.106.147 작성일

"예열플러그 동작시간이 너무 짧다"는 점에 대하여 말씀드렸던 건데, 요즘 날씨에 냉간시 수온이 최대 30도라면 비정상으로 볼수 있겠지만, 여러가지 정황고려하여 수온센서가 정상으로 판단하신거죠?
사실 저도 전문가도 아니고 경험이 없어서 제 차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정도라 알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바로 판단해보면 일반적으로 예열플러그와 인젝터를 의심해 볼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같으면 예열플러그를 먼저 점검해 볼 것 같습니다.
예열플러그는 접근만 된다면 테스터로 저항측정해서 0.x옴 정도라면 정상으로 볼 수 있을겁니다.
또한 예열플러그는 크랭킹 전에 돼지꼬리 점등되는 시간에만 동작하는 게 아니라 시동후 온도, 회선수, 분사량 등에 따라 제어된다고 되어있기 때문에 시동직후에도 착화, 연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열플러그는 4개가 그냥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두개 나가면 고장코드를 띄울 수 없습니다.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80.♡.29.132 작성일

이강국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항이 매뉴얼상 0.25 라고 알고 있습니다. 재보려 했는데 일단 병렬 +선 을 떼보려 했는데 손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오늘도 시동을 돼지꼬리후 20초 기다렸다 시동은 일발로 걸렸는데 RPM이 810 정도로 시작해서 조금 내려가며 시름시름하다가 조금 타고 다녔더니 상당히 안정적으로 가는데 출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우선 뜯기가 인젝터가 날것 같아 동와샤외 오일실, 나사 구입해서 풀어 보려합니다. 자세한 조언과 정보 정말로 감사합니다.

안형곤님의 댓글

안형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21.15 작성일

강국님 말씀처럼 우선 예열플러그를 의심해보실필요가 있구요

날씨가  좀 더 따뜻해져도(4월경)  그런 증상이 생긴다면 인젝터 쪽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안형곤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이렇게 글을 나누게 됩니다. 예전에 초창기에 모르는 것 많아서 자세한 답변
듣곤 했었는데 다시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코로나19 로 너무 힘든 시기에 건강에 유의하셔서 건강한 생활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만 글을 맺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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