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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하게 인젝터 뽑아내다 혼이 나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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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2.129) 작성일22-03-20 09:53 조회3,420회 댓글7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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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11월산 두발 오토쥔 하얀그림자입니다.
시동걸고 알피엠이 이상하다고 했던 글을 아래 적었는데 아무런 고민도 없이
인젝터를 뽑다가 1번은 인젝터가 안뽑히고 4번은 클램프 볼트가 안풀려서
혼이 나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합니다.
4번 클램프 볼트를 전용공구 T40 별비트소켓을 사용했는데도 몇번 헛돌아서
겁나서 다시 도전을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나사를 풀어야 할까요????
1번 인젝터를 공구파는 곳에 전용공구를 신청했는데 오면 도전해 볼테지만
이번에 잠바 가스켓이란걸 처음 알았습니다. 무식하게 그곳에 드라이버 들이대고
인젝터를 들어내 보려고 하다가 고무 다 상하지 않았나 걱정이 태산입니다.
-------------------------------------------------------------------------------------------------------
문의 1 : 클램프 볼트를 바깥을 물어서 돌릴 수 있거나 안내 모양이 살아 있다면
              다른 소켓이나 전용공구가 있어서 풀어볼 수 있을까요?
문의 2 : 1번 인젝터를 바꾸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프로그램이라든가 ,ECU 등등
문의 3 : 홀 청소를 해야 할텐데 공구상가에 주문해서 전용스틸솔이 오는데 사용해도
              홀내부가 상하지 않고 잘 닦이는지 궁금합니다.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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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서 없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내용을 아시는 분들은 조언을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너무 허탈하고 기운이 없습니다. 미리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봄에 싼타를 다시
타고 다닐 수 있을지 너무 안타깝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에서 하얀그림자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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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이강국님의 댓글

이강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49.♡.137.222 작성일

잘 모르지만 경험한 것 얘기해 봅니다.
1. 고착된 나사 푸는데는 타격드라이버 만 한게 없는것 같습니다.
2. x y z 타입을 맞춰서 사용해야 된다는 얘기는 들어봤는데 ECU에 코드 입력해줘야 한다는 등의 얘기는...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설령 있다 하더라도 2000년식이면 다른 인젝터도 상태가 달라져 있을텐데 의미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같은 경우 모터스테이션에서 스캔한번만 해봐달라 하고 인젝터 분사보정량좀 봐달라 한 다음에 머리속에 입력한 후 폭발순서 감안해서 고르게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방향으로 위치변경 해봐준 적은 있습니다. 좀 나아진것 같기도 했었습니다만 플라시보 효과일지도 모릅니다.
3. 홀청소하라고 만든 툴이고 모두다 사용하는 툴인데 심하게 손상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어떤 유트버는 조심스러워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철솔을 사놓기는 했는데 그냥 나무젓가락 분리하지 않은상태에서 헝겁 감아서 닦았는데 괜찮은것 같아서 그냥 인젝터 조립했고 몇년동안 문제없이 엔진상태는 좋은것 같습니다. D엔진의 인젝터홀에는 엔진오일이 들어가 있는 구조라 쉽게 고착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불안하시다면 이 영상 참고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7trSjizrxs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경험하신 귀중한 정보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 (실명을 타이핑하면 웹서핑 될까봐
회원님이라고 적겠습니다.) 회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1번 인젝터가 움쩍달싹도 안하는데 회원님께서 하신 젓가락에 헝겁 감아서 닦였는지요...
    매우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많이 찌들은것 같아서 고민이 큽니다.
말씀해 주신 점을 고려해서 안전한 타격드라이버로 해보려고 준비중 입니다.
      공연히 계속 돌리다가 그마저도 마모가 될까봐 걱정이 되어 결정했습니다.
말씀 들어보니 오래된 인젝터의 그동안 저장값하고 현재의 인젝터 상태가 달라서 말씀
      해주신대로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회원님의 경우 고착이 된 것이 있었는지 궁금하구요, 그냥 나왔는지 답변 부탁드려요.
저도 그냥 나온 곳에는 나무 젓가락에 헝겁을 감아서 닦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조언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만 글을 맺겠습니다.

이강국님의 댓글

이강국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164.♡.106.224 작성일

제차 손볼 때는 고착된 인젝터는 없었습니다. 인젝터 홀도 심하게 더러워진 게 없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좀 찌들었다 싶으면 구입하신 철솔을 사용하는게 어떨까 생각됩니다.
상관 없는 얘기지만 저같은 경우 인젝터 볼트 잠그다가 토크를 잘못 맞춰 볼트가 부러져 아찔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어디선가 조임토크 5kg라 하길래 5kg으로 맞추고 잠그다가 볼트가 부러져버렸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3kg 정도였더군요. 로커커버 분리하고 간신히 부러진 볼트 빼내 마무리했네요..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미리미리 정비를 하시는군요. 디젤을 잘 모르고 기름값만  저렴하다고 해서 탔죠.
고착된 것이 없는 2,3번은 간단하게  동와샤 부분도 깨끗해서 간단히 청소하면
되는데, 문제는 1번입니다. 걱정이 되는군요.
그런데 자동차를 잘 아시는것 같습니다. 로커커버를 분리도 하시고, 볼트가
부러졌다면 정말 아찔 하셨겠네요. 토크렌치가 있고 토크값을 알고 있어서
토크값에 맞게 조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살아나야하는데 폐차까지 각오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자세한 설명과 경험담 감사합니다. 여러 모로 살펴보고 도전해 보고
결과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폐차가 아니길 간곡히 바라면서....
대전에서 하얀그림자 올림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회원님의 자세한 정보와 할 수 있다는 격려 덕분에 인젝터는 풀었습니다. 사실은
제가 너무 겁먹고 회전(몽키 등등)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2,3번 그냥 나와서 뽑으려고만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슬라이딩 공구 사용했구요, 몇번 안하니까 그냥 올라오네요.
아래쪽에 고착된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클램프볼트 토크는
24.5~28.4 N.m(2.5~2.9 Kgf.m, 18.1~21.0 lbf.ft) 로 알고 있습니다.
4번 볼트 타격드라이브로 조그만 망치로 했더니 망치소리만 시끄럽고
볼트가 돌아가지 않아서 잘 살펴보니 조금은 강도와 무게로 눌러줘야 돌아가서
또, 중망치를 주문했습니다. 이제는 공구장사해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나무젓가락이 저는 짧다고 생각했는데 충분한 깊이였고
나무젓가락으로 아래쪽 카본을 긁어 보니까 아주 고착된거 말고는 제거
되더군요.
감사드리며, 경과를 댓글이나 새글로 다시 인사 드리겠습니다.
대전에서 하얀그림자 올림

곽복현(피오니)님의 댓글

곽복현(피오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21.♡.74.143 작성일

홀청소는  아래 유투브 참고 하세요~^^
일자 호스에 수세미 넣어서 사용하는 것 추천합니다.
https://youtu.be/A7trSjizrxs
https://youtu.be/Byk-PR8Ozvs
https://youtu.be/53bId5rfiTQ

이재성[하얀그림자™]님의 댓글

이재성[하얀그림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0.♡.72.129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인젝터 홀보다 조금 작은 둥근 나무에다가 위쪽에는 드릴로 뚫고 1/4 일자 드라이버를 잘라
때려 넣었습니다. 그리고 반대쪽(동와샤 있는 부분)은 둥근부분을 깎아서 일자 드라이버처럼
만든다음에 나무에 구멍을 가운데 뚫고 철사로 당겨서 아래에 하나 3센티 위에 하나, 맨위 8센티미터 가량되는 곳에 뚫어서 가운데에 묶었습니다.
맨처음에는 수세미가 너무 큰것 아닌가 했는데 기름먹고 하더니 조금 돌릴 수 있어서
손으로 먼저 돌려본 후 드릴로 돌려서 내부청소를 완벽하진 않지만 3개소는 끝냈습니다.
인젝터도 노즐부분을 분해해서 니들이 고착된 것을 크리너에 잠수시켰다 아파트 공원에
있는 나무의자 위에 신문지 두껍게 두고 냅다 여러번 쳤더니 빠져나와서 클리닝을 마쳐
오늘 4번 클램프 볼트 풀고 인젝터와 홀 청소를 마치면 조립해 보려 합니다.
새벽 3시30분까지 홀청소하고 오늘도 새벽까지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좋은 정보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걱정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대전에서 하얀그림자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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